본문 바로가기
정부 정책

최 권한대행, "세계 최고 AI 모델 개발 및 스타트업 육성 지원" 선언

by 대구boy 2025. 2. 24.
반응형

정부는 인공지능(AI) 분야에서 세계 최고 AI 모델 개발과 혁신적 스타트업 육성을 통한 시장 창출에 본격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최 권한대행은 "세계 최고 AI 모델 개발은 우리 미래 산업의 근간이 될 것"이라며, 정부가 집중 투자와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글로벌 AI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3차 국가인공지능위원회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열린 3차 국가인공지능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염재호 국가인공지능위 부위원장, 최 권한대행, 오혜연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AI 기술 혁신을 위한 집중 투자와 지원

최 권한대행은 지난 제3차 국가인공지능위원회 회의에서 “정부는 이른 시일 내에 세계 최고 수준의 AI 모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고, AI 핵심 인재 양성 및 해외 우수 인재 유치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이미 데이터, GPU 등 필수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1조 원 규모의 범용 인공지능(AGI) 기술 확보와 국가대표 AI 연구팀 선발 등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추진 중입니다.

 

최 권한대행은 이어 “최신 통계에 따르면, 전세계 AI 관련 투자 규모는 매년 30% 이상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이에 부응하여 AI 기술 혁신에 앞장서야 한다”며, “세계 최고 AI 모델 개발은 단순한 기술 경쟁을 넘어,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부의 이번 발표는 국내외 전문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향후 AI 기술 발전에 따른 경제적 파급 효과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스타트업 육성과 신규 시장 창출, 미래 경제의 원동력

정부는 AI 기술 투자와 함께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 대책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최 권한대행은 “스타트업은 혁신의 원동력입니다. 정부는 AI 서비스 전문 스타트업 육성뿐 아니라, 제조 AI 전문기업 100개 지정 및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시장 창출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번 정책에는 AI 집중펀드 3조 원 조성 계획이 포함되어 있어, 민·관 협력 하에 AI 스타트업에 자금, 인력, 판로 지원을 대폭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지원책은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기술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모하며, 향후 AI 산업 전반의 밑바탕이 될 것입니다. 최 권한대행은 “정부와 민간이 함께 협력하여 AI 혁신을 이루고, 이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와 경제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출처: 정책브리핑, 대한민국 정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