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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연 전문가 18명으로 구성된 수출 협의체 첫 회의 개최
LA 한인축제 성과 바탕으로 미국 시장 본격 공략 나서
대구광역시가 지역 식품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대구식품 수출 협의체를 구성하고 11월 19일 첫 회의를 개최하며 본격적인 수출 확대 전략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이번에 출범한 D-푸드 수출 협의체는 지역 식품의 수출 증대를 통한 산업 육성이 주요 목표다. 식품업계, 학계, 수출지원 기관 및 단체의 전문가 18명이 참여하여 수출 과정의 실질적인 문제 해결과 정보 공유를 담당하게 된다.
특히 대구시의 LA 한인축제 첫 참가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48종의 제품이 완판되어 3억 2천만 원의 판매고를 올렸으며, 현지 바이어와의 상담에서 1억 8백만 불의 상담실적과 9백만 불의 수출 협약을 이끌어내며 대미 수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미국 식품시장의 성장세도 주목할 만하다. 2022년 기준 미국의 식품 수입액은 전년 대비 16.7% 증가한 2,199억 불을 기록했으며, 같은 기간 한국의 대미 식품 수출액도 10.9% 증가한 14억 5천만 불을 달성했다.
미국 식품시장은 크게 한인 중심의 교포시장과 백인, 흑인, 히스패닉이 주축인 주류시장으로 구분된다. 특히 K-드라마의 영향으로 미국 소비자들의 K-푸드 선호도가 높아졌으며, 그중에서도 취식이 간편한 제품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진다.
정장수 대구광역시 경제부시장은 "미국 식품시장이 최근 5년간 연평균 4% 이상 성장하고 있다"며, "대구시는 수출 중심의 대구 식품산업 육성으로 대구 식품이 미국 식품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취재/문의 <ⓒ대구뉴스 ijlm119@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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