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행정

대구시, 전국 최초 3D메쉬 기술로 제작비용 3분의 1로 줄인 군위군 3D지도 공개

by 대구boy 2025. 3. 25.
반응형

대구광역시가 전국 최초로 3D메쉬 방식을 도입해 제작한 군위군 3D지도를 26일부터 '대구3D지도' 서비스를 통해 시민들에게 공개한다. 이번 지도는 기존 방식 대비 3분의 1 수준의 비용으로 제작되어 주목받고 있다.

군위군 3D지도
군위군 3D지도

혁신적인 3D메쉬 기술 도입

대구3D지도는 대구광역시의 지형과 건물을 3D로 구현하고 행정, 교통, 건설 등의 도시정보를 결합한 디지털 공간지도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되는 군위군 3D지도는 항공사진과 드론영상을 활용해 제작됐다.

격자공간지도
격자공간지도

 

특히 이번 지도 제작에는 전국 최초로 메쉬(mesh) 방식이 도입됐다. 메쉬 방식은 일정 규모를 묶어 그래픽을 제작하면서 건물과 지형 정보를 함께 표시하는 방식으로, 기존 방식처럼 건물과 지형을 하나하나 그래픽 작업할 필요가 없어 제작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반응형

새롭게 추가되는 기능

경사지도
가로수 배치 전가로수 배치 후
가로수 배치 전(왼), 가로수 배치 후(오른쪽)

 

대구3D지도는 이번 개선을 통해 다음과 같은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된다:

• 시 전역의 높낮이를 표시한 경사지도

• 도심항공교통(UAM) 활용을 위한 격자공간지도

• 드론 가상비행 시뮬레이션

• 가상 가로수배치 기능

또한 4월부터는 서대구역사, 대구역사, 동대구역사 3곳의 실내 파노라마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 관계자는 "대구광역시의 메쉬 방식 3D지도 구축 성과는 디지털 국토 전환의 실천적 사례"라며, "국토지리정보원에서도 전국 3D입체지도 구축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허주영 대구광역시 도시주택국장은 "신기술을 적용해 한층 발전된 대구3D지도를 기반으로 대구의 미래혁신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구축된 3D지도는 군 작전수립, 재난안전 시뮬레이션, 드론 교통 기반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예정이며, 26일부터 '대구3D지도(3d.daegu.go.kr)'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대구3D지도

 

3d.daegu.go.kr

 

 

반응형